Blog Archive

2008-05-16

페이지 내 링크와 브라우저 버그

페이지 내 링크(within page link, same page link)란 한 웹 페이지 안에서 이동하는 링크입니다. 많이 쓰는 곳은 FAQ나 법 조항처럼 페이지 위쪽에 목차나 목록이 먼저 나오고 하나를 선택하면 그것과 대응하는 답변이나 상세 내용이 있는 부분으로 이동하기, 시각 장애인이나 키보드 사용자가 페이지 안에서 너무 많거나 복잡한 메뉴를 건너 뛰고 중요한 곳으로 바로 이동하기, 또 페이지 아주 밑으로 갔다가 페이지의 상단부로 다시 돌아오기 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중에 복잡한 메뉴를 건너 뛰는 목적의 링크를 보통은 바로 가기(skip navigation) 링크라고 합니다.

링크와 링크, 양식(form) 요소, 또는 다른 요소들 사이를 이동하는 방법은 브라우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키보드를 사용했을 때에, 현존하는 브라우저 중에 이런 페이지 내 링크를 정말로 제대로 지원해주는 것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 윈도우즈에서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7, 파이어폭스 2, 오페라 9, 사파리 3으로 페이지 내 링크를 시험해보았습니다만 파이어폭스를 제외한 모든 브라우저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런 브라우저의 특성을 제작자가 다 알아서 꼼수를 써서 해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다음 버전 제품에서는 빨리 이 문제가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바로 가기 링크 시험용 예제 페이지 (다운로드 받은 후 로컬 PC에서 시험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