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Archive

2007-11-10

내 마음 속의 엘가, 사랑의 인사

디지털 피아노를 샀다. 10년간 써오던 키보드를 보내고, 그 빈 자리가 너무 허전했는지 생각보다 훨씬 빨리 저지르고 말았다.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범위에서는 꽤 알아주는 야마하의 고급 기종인 CLP-270을 선택했는데, 집에 도착하고 몇 번 쳐보니 실망이 무척 컸다. 아무리 디지털 피아노가 좋아졌다 해도, 어쿠스틱 피아노의 풍부한 배음과 자연스러운 울림, 다이나믹한 연주의 즐거움을 느낄 수가 없었고, 어딘지 모르게 답답했다. 중음역대는 샘플링이 촘촘하게 되었는지 상당히 좋은 소리가 났지만, 저음역대와 고음역대는 급격하게 순하지 않고 높이를 알기 어려운 타악기같은 소리가 났다. 몇 시간 동안 쳐보면서 "이건 아니네"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지만, 또 그렇게 시간이 가다 보니, 내 귀가 그 소리에 익숙해진 건지 그런대로 적응이 되었다. 그리고 61건반 키보드에 비하면, 터치감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좋았으므로 좋은 점만 생각하기로 했다.


몇 가지를 시도해보다가, 첫 녹음곡으로 엘가의 사랑의 인사를 골랐다. 피아노 솔로로 할 수 없는 곡이기도 하려니와, 내 마음 속에 있는 기억에 의존해서 제멋대로 바꾸고,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은 생략하고, 왜곡한 "짜가" 버전이다. 녹음이 끝나고 실제 원곡은 어떨까 인터넷에서 찾아보았더니 세상에! 원곡은 마(E)장조였다. 마장조는 샾이 네 개나 붙어서 나에게는 아주 날카롭다는 선입관을 주는 조성인데, 내 마음 속에는 왜 증4도(또는 감5도)로 가장 거리가 먼 내림나(Bb) 장조로 남아있었을까? 어쨌든 엉터리 내림 나장조의 피아노 솔로로 바꾼, 엘가의 사랑의 인사로 새 피아노와 인사하였다.


엘가의 사랑의 인사 듣기



댓글 4개:

  1. 엘가의 사랑의 인사..고등학교때 교생선생님이 연주하셔서 아주 좋아하게 된 곡입니다. :) 잘 듣고 갑니다~

    답글삭제
  2. 댓글클릭해서 왔어요~

    미디에 강하신 분이군요~~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헉..미디에 강한 건 아닌데...

    답글삭제
  4. being7111/13/2007

    겨울의 시작점에 듣기에 좋은데요. 날씨가 '수능'을 알아보고 있어요.(ㅋㅋ) 정말이지 '대입'보던 것이 까.마.득. 합니다.(^^)

    출근 시간 1시간쯤 늦어지시겠네요. (ㅎㅎ)



    어느새 크리스마스 장식이 보이기도 하던데.... 마음의 겨울 준비는 하셨는지요.

    저는 욕심많이 낸 덕에, 써야할 장르별 마감일에....ㅋㅋ.



    겨울준비, 잘 하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