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Archive

2007-01-23

한국 웹 접근성 그룹 KWAG 모임 후기

지난 토요일 다음 커머스 회의실에서 한국 웹 접근성 그룹, KWAG의 6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빼놓고 그동안 주욱~ 게으름 피우다가 오랜만에 게으른 몸을 이끌고 모임에 나갔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개인의 관심과 흥미, 그리고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런 모임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항상 놀랍습니다. 회사에서도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지식을 공유하게 할 것인지 한참 고민하는데, 이런 류의 모임에서 많은 시사점을 얻습니다.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웹의 기본 정신에 공감하고 어떻게든 그것을 현실에서 구현하려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다니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게다가 메이저 업체라고 할 수 있는 다음, 네이버, 야후, KT 등에서도 개발자와 디자이너 분들이 참여하셔서 이제 큰 업체들도 움직이기 시작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하였습니다. 한국 정보문화 진흥원의 현준호님이 오셔서 한국의 접근성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는데 드디어 블로그를 만드셨더군요. 축하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인상적이었던 것은, 제가 가장 늦게 와서 맨 뒷자리에 앉았었는데, 뒤에서 보니 맥북을 쓰시는 분들이 정말 많더군요. 웹 표준이나 웹 접근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맥을 쓰시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현준호님이 W3C 발표장에 가면 자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맥을 쓴다고 전하시던데... 소수자인 맥 사용자가 우리 나라 인터넷을 제대로 쓸 수 있도록 우리 나라 웹이 좋아진다면 아주 좋겠죠. 제 생각엔 그러려면 맥이 지금보다 훨씬 시장 점유율이 높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세상에는 윈도우즈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다면, 사람들도 지금보다 훨씬 보편적인 방식의 웹을 제작하는 데에 신경을 많이 쓰겠지요.


본 모임이 끝나고 별도의 평가 TF 모임에 처음 참석하였습니다. 열띤 토론을 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온라인에서 가끔씩 글은 보았지만 얼굴은 잘 익숙하지 않았던 윤좌진님, 김요한님, 홍윤표님, 신현석님, 조훈님, 조현진님, 정찬명님이 많은 고생을 하셔서 이미 진행이 많이 되었더군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또 하나의 모임에 갔습니다. 웹 표준 관련 책을 하나 번역해서 내기 위해 몇몇 사람이 일을 하다가 1차 마무리가 되는 시점에서 한 번 모인 것이었습니다. 그곳에서 편집자(?) 한 분과 웹 표준, 웹 접근성 관련해서 비참한 우리 나라의 현실에 대해 술자리에서 한참동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리 걸친 게 너무 많아 몇 개는 좀 털어내고 싶은 욕구가 항상 따라다니는데, 지난 토요일은 그런 생각을 잠시 잊어버렸던 것 같습니다.



댓글 6개:

  1. 안녕하세요^^
    토요일날 말씀 너무 잘 들었습니다.
    의견이 분분해 약간 흥분하는 분위기에서도 항상 침착한 말로
    기준을 잡아주셔서 너무나도 든든했습니다.
    그럼 다음모임때까지 건강하십시오^^

    답글삭제
  2. 좌진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신승식님이 와계시면 든든합니다. ^^a

    답글삭제
  3. 저도 좌진님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ㅎㅎ

    그날 첨 만나뵈었는데, 정말 반가웠습니다 ;)

    그리고, 신승식님이 그 자리에 안계셨으면..
    그 시간에 안끝났을 수 도 있었겠죠 ㅎㅎ

    답글삭제
  4. 좌진님, 찬명님, 요한님. 갑자기 몸둘 바를 모르겠군요. 고맙습니다. 그런데 평가 TF는 중간에 끼어들어가려니 양식도 많고 뭐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ㅠㅠ

    답글삭제
  5. 저도 3차로 끼어든 팀이라..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ㅠ,.ㅠ

    답글삭제
  6. being712/02/2007

    저는 잠시 IT분야를 떠나 있지만, 물론 거론하시는 분야와 제게 주요 관심인 분야는 조금은 다르지만.... 이곳에 오면, 제가 모르는 곳에서 참으로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구나 하는 감동을 받고 갑니다.(^^)
    이곳에 오면, 한국의 Web환경이 정말이지 순수성을 발전시켜갈 수 있겠구나 하는 소망을 갖게 됩니다.
    가끔 이곳에 오지만, 새로이 제가 머지않은 시간에 IT분야로 회귀하는 시점에도 제 방향에 영향을 조금은 되어줄지 모르겠다 생각해봅니다.
    이곳의 내용에 언제나 감동 받고 있음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