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Archive

2008-12-08

웹 접근성 품질 마크 심사 끝

지난 몇 달동안 나를 최대한 괴롭혔던 것이라면, 단연코, 웹 접근성 품질 마크 심사였다. 웹 접근성 품질 마크는 이번이 4회째인데 대상 웹 사이트가 갈수록 늘어나 열 댓 명의 심사위원 한 사람에게 배정된 양이 만만치 않았다. 한 사이트에 대해 세 사람이 심사하고, 세 사람의 의견을 모아서 마지막으로 다시 한 사람이 보고서를 정리한다. 주말이나 저녁에 쉬는 시간이면 품질 마크 귀신이 나를 따라다니며 "네가 지금 이러고 있을 시간이 있어?"라며 괴롭혔다. 평가 기간동안 개선이 일어나면 다시 심사를 반복해야 했는데, 접근성이 개선된 것은 참 반가운 일이지만, 평가하는 사람들에겐 노동이 더 늘어나므로 반가운 소식만은 아니었다. 스물 여섯 개의 지표를 수십 개의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일은 상당한 중노동이다. 그런 수십 아니 수백 수천 개의 페이지를 만든 사람의 노고에 비하면 별 것 아니겠지만.

웹 접근성은 모로 가거나 홀로 가도 대충, 빨리 앞으로만 가면 된다는 기술 지상주의나 성장 제일주의에 대해, "올바른 방향으로, 합의된 규칙을 지키며, 다같이 함께 가지 않으면 진보하지 않는 것"이라고 딴지를 거는 제동 장치이며, 기술과 디자인의 바른 길을 제시해주는 항법 장치이다. 다행히 이런 제도 때문인지 거의 바닥에서 출발한 한국 공공 기관의 웹 접근성은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일반 기업들의 웹 사이트는 아직도 세계 최하위 수준이지만.

나중에 시간이 나면, 여러 사이트에서 공통적으로 자주 나오는 문제점들을 모아서 사례집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강제로 설치하도록 우기는 사이트들(개인적으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야말로 과장된 보안 위협에 기반한 사기성 프로그램의 극치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기본 중의 기본인 URI를 감추거나 페이지 제목을 제대로 안 쓰는 사이트, 뻔한 HTML을 놔두고 정말로 희한한 자바스크립트를 개발하여 적용한 사례 등등... 아무튼 오늘로 나에게 주어진 모든 사이트에 대한 보고서까지 다 마쳤다. 제발 다시 재심이 들어오지 않았으면 좋겠다. 연말을 편하게 보낼 수 있게...



댓글 6개:

  1. 연말을 뜨겁게 보내고 계시네요. (^^)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강제로 설치하도록 우기는 사이트들(개인적으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야말로 과장된 보안 위협에 기반한 사기성 프로그램의 극치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URI나 페이지 제목을 감추려고 애쓰는 사이트, 뻔한 HTML을 놔두고 정말로 희한한 자바스크립트를 개발하여 적용한 사례 등등…

    ...정말 저도 이런 사이트 미워요. ㅋㅋ.
    괜스레 복작하게 하거든요. 제 PC를.(ㅎㅎ)

    저, 한달 전에 한 출판사에서 시츄 강아지 분양받았어요. 6개월간 출판사 사이트에 사진과 짧은 기록을 남기는 제한조건이 있었지만.
    어느 새 Happy와 생활한지 딱 만 한달이 되었어요. 지금 제 무릎 위에서 자요. 강아지의 콩당콩당 뛰는 심장.
    이 느낌 잊고 계신 것은 아닌지요.(^^)

    저도 강아지 초등학교 시절에 키워보고, 키우는 것이라....
    아직 초보누나 표가 팍팍 나요. ^^

    마지막에 적으신데로, 다시 일복이 터지지는 않으시길....^^;

    그럼.. 12월 행복하게 보내십시오. 물론 일에 치이기는 하겠지만, 마음이 행복하면 그 쯤은 문제가 안되잖아요.
    아시죠. ^^

    답글삭제
  2.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신승식님과 같이 그늘에서 애써 주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그나마 한발자국씩 한국의 웹이 발전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연말인데 모쪼록 즐겁고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답글삭제
  3. 수고 많으셨어요~ 편안한 연말연시 되세요~ ^^

    답글삭제
  4. ㅋㅋ 수고많으셨습니다.
    늘 고생하시는거 느끼고 있답니다~
    이번에 양이 많이 늘기는 했지만, 매번 끝나고 나면 허탈해지는건 왜인지..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찾으려고 하지만, 늘 부족한것 같아서 그런가봅니다.
    내년에는 더 열심히 해볼랍니다. ㅎㅎ
    연말인데, 건강 조심하시고, 마무리 잘 하세요~
    (지난번 술자리때 얘기도 별로 못해보고, 많이 아쉬웠습니다. 언제 시간되시면 얘기 많이 해요~~)

    답글삭제
  5. 헉, 저는 아직도 ㅜㅜ; 고생하셨습니다. 조만간 뵈어요.

    답글삭제
  6. being71님: 아직 연말을 더 뜨겁게 보낼 핵폭탄이 있답니다. 고맙습니다.
    봄눈님: 반갑습니다. 블로그 구독 시작했습니다.^^
    김군우님, 성민장군님, 정찬명님: 다들 정말로 수고하셨습니다. 조만간 만나서 뒷풀이나 하시지요. 어찌어찌하다보니 심사위원들이 대충 공개되어버리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