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Archive

2007-09-26

무지개 원리와 즐거운 인생

무지개 원리

부모님이 먼저 보시고 꼭 읽어보라고 강권(?)하며 주신 책 중에 하나가 무지개 원리였다. 나는 사실 이런 식으로 성공의 비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책들은 보통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단편적인 연구 결과들이나, 자신의 주장에 들어맞는 에피소드나, 선대 사람들의 문헌에서 맥락을 잘라버린 한 두 줄을 인용하여, 마치 모든 것이 확정적인 것처럼 강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또 보통은 사회/정치/문화적인 가치나 맥락은 제거되고, 개인과 개인 마음먹기에 따라 모든 것이 확확 바뀌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 이런 대중 심리학(pop psychology) 책이 심리학을 전공으로 조금이라도 맛보았던 사람들에게는 가장 읽기 힘든 책이다. 학교에서 심리학을 공부할 때에는 모든 것을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도록 훈련받게 되는데, 회사 생활을 하면서부터는 주어진 것을 사실이라고 믿고, 받아들이고, 열정적으로 추구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것을 사실로 내세우기 위해 필요한 주변의 모든 것들을 논리적으로 꿰맞추는 구성 능력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이런 책을 읽으며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훈련된다.


딜레마는 이것이다.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들은 많지 않아서 보통은 역사나 자신의 경험이나, 또는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 그럴듯하게 보이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따르는 것이 경제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즐거운 인생

자, 이런 복잡하고 삐딱한 시선을 조금 누그러뜨리고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마음으로 책을 읽는다면 매 페이지에는 금과 같이 소중한 지혜들이 가슴에 콕콕 와닿는 사례들과 함께 담겨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저자의 7가지 무지개 원리로 요약된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꿈을 품고, 뚜렷한 목적을 향해 나아간다면 목적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희망과 용기를 주는 샘물같은 메시지이다.


인생 뭐 있어! 머뭇거리지마!라는 영화 즐거운 인생의 카피가 무지개 원리를 방금 읽은 후의 나에게 비수처럼 꽂힌다. 신나고 즐거운 락 음악 영화이지만 영화 보는 내내 눈시울이 붉어졌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40대 아버지들의 철없는 반란의 결론은 무엇일까? 주인공들의 앞으로 삶이 불을 뿜는 활화산이 될지, 아니면 연탄불에 희미하게 익어가다 꺼져가는 조개구이가 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저질렀다! 그리고 적어도 저지른 그 순간 그들은 참 행복해보였다. 무지개 원리에서도 그랬었다. 꿈을 꾸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품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관건이라고. 이 말이 내 가슴에 미묘한 파장으로 전해온다.



댓글 3개:

  1. being719/30/2007

    저도 '저질른'이인데, 결단이 쉽지도 않았지만..... 가끔은 불안한 마음도 가져보게 됩니다. 일명 '현실적인 이'에서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시선을 느낄 때 더욱 그렇지요.

    아직, 저는 '즐거운 인생'을 보지 않았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그 영화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 생각해봅니다. 아마도 느끼신 감정과 비숫한 느낌을 느끼지 않을까 싶어요.(^^;)

    10월 초에 '졸업앨범' 촬영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이 많아지는 행동이 조심스러워지는 시기 입니다. 개인적으로요. ^^

    답글삭제
  2. being71님, 인생은 한 번이니, 결단을 함부로 할 순 없겠지만, 결정하여 바꾸지 않으면 퇴보하더군요.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무지개원리] 도서를 만드는 위즈앤비즈 출판사입니다.
    도서이벤트 진행을 안내드립니다^^*

    무지개원리를 읽고 긍정적 변화를 겪은 체험수기를 보내주시면
    시상을 통해 다양한 상금증정, 응모자모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드립니다.
    당선작은 무지개원리실천편에 실릴 예정입니다.

    세부내용은 위즈앤비즈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http://blog.naver.com/wisnvis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