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Archive

2006-12-28

그래도 우리 나라에 여성가족부가 있어서 다행입니다.

세계로 가는 여성부 - BBC와 CNN 해외토픽에 대한 트랙백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캠페인 한 번 잘 못 했다가 완전히 여론의 방망이를 흠씬 두들겨 맞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본 대부분의 블로그와 답글들도 그런 부정적인 반응들밖에 없군요. 아마 부정적이라기보다는 상당히 감정적인, 그리고 단순한 이 이벤트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단, 평소에 여성가족부의 존재 자체가 못마땅하니 이 기회에 없애버리자는 투의 글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마치 노무현 대통령은 무슨 말을 해도 다 밉고, 무슨 일이든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다 대통령 탓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져서 참 아쉽습니다.

여성가족부가 정부 기관의 하나로 생긴 것은 국가 인권 위원회의 탄생과 함께 우리 나라의 민주화에 큰 획을 긋는 역사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나라에서 이런 업무를 전담한 유사한 국가 기관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 오히려 자랑스러워할 일이지요. 여성가족부와 인권위는 국가 기관이기 때문에 시민 단체에서 하기 힘든 인권 신장 노력을 정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국가 기관이기 때문에 정말 자연인으로서의 개인의 인권보다는 국가의 통치 이데올로기에 손들어줄 수 밖에 없는 한계도 같이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인권위는 아직도 의결을 하지 못하고 권고만 할 수 밖에 없지만. 여러 가지 비판과 내외부의 때로는 심각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이런 두 기관이 있음으로 해서 통제를 본업으로 하는 정부라는 거대한 기관에 다른 목소리를 내는 부서가 생겼지요. 이것을 보고 조선일보와 같은 황색 신문에서는 정부 기관들이 의견 조율 못하고 딴소리한다고 비판하겠지만요.

이번 캠페인은 여성가족부도 시인했듯이 방법적으로는 호되게 비판받을 구석이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근거로 보도 블럭을 다시 까는 것이 차라리 낫다느니, 여성가족부는 없어져야 할 존재라고 말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신문 기사에서도 나왔듯이 아직도 100만명 이상이 성매매에 종사하고 있다는 것을 어떤 식으로 합리화할 수 있을까요? 돈으로 사람의 몸과 성을 사는 행위를 하룻밤에도 수많은 남성들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우리 아이들에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아니 그런 심각한 예를 들지 않아도 문제는 많습니다.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학교, 친구들 사이에서 성차별이 없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성차별이 없다고 하는데 왜 회사에 여성 임원, 아니 임원까지 가지 않아도 여성 부장님은 가뭄에 콩나듯이 발견되는 것일까요? 왜 아직도 의사는 대부분 남자이고 간호사는 대부분 여자일까요? 왜 미팅을 하면 남자가 주로 돈을 지불해야 할까요? 왜 주부하면 여성만 떠올리게 되고, 남자가 직장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일한다고 하면 능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추측하게 될까요? 왜 성폭력 범죄가 끊이지 않고, 여자들은 밤길을 조심해야 할까요?

저는 여성가족부가 할 일이 아직은 매우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매매는 여성가족부가 해결해야 할 수많은 문제들 가운데 아주 심각하고 극단적인 것입니다. 그런 목적 의식이 너무 강해서 이번과 같이 많은 남성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어버린 캠페인을 만들었겠지요. 사실 궁금합니다. 왜 성매매에 대해 적극적인 거부감과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이번 사건에 대해서 큰 소리를 내지 않는지. 해외 언론에 이런 소식이 소개되는 것이 그렇게 부끄러운 일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태국에 성매매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주로 한국 남성들이 태국에 성매매를 하려고 관광을 한다는 이야기), 네덜란드에는 아예 합법화되어 있다고 들었지만, 저는 한 번도 제가 개인적으로 만난 태국 남성들과 네덜란드의 남성들을 이상하게 바라본 적이 없었습니다. 집단 내의 모든 사람을 싸잡아 어떻다라고 말하는 것은 대부분 틀린 이야기이고 개인은 다 다르니까요. 자신이 속한 나라에서 성매매가 횡행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으로 말하는 남성들을 보면, 오히려 그 사람과 그 나라가 부럽기까지 합니다. 자기가 속한 집단, 특히 나라, 민족, 가족처럼 핏줄과 연관되어 쉽게 바꾸기 힘든 것들을 스스로 비판하기는 여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성매매를 많이 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면, 우리는 그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바꾸어야 합니다. 알려진 사실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아직도 돈으로 사는 성폭력인 성매매가 널리 횡행되고 있다는 것이 훨씬 부끄러운 일입니다.



댓글 6개:

  1. 구구절절히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저는 지금까지 한번도 그런데 간적도 없고,

    제 주변 다 찾아봐도 10살 많은 친척 형이

    군대 가기전에 한번 가봤다는군요.

    생각보다 많이 가기도 하지만, 반대로 생각보다 많이 안가기도 한겁니다.

    그런데 그걸 가지고 "안간다고 서약하면-"이라는 것은

    남자는 모두 술마시면 '2차' 뛰러간다라는 것을 전제로 한 뉘앙스입니다.

    간적도 없는 사람을 갔다고 범죄자로 몰면 안갈까요?

    오히려 지금처럼 본래 논점보다는 그런 점이 부각되기 마련입니다.

    억울한 사람들만 도매금으로 취급하지 말라며 일어날테니.

    멀쩡한 사람까지 범죄자로 몰고,

    나라를 성범죄 천국으로 홍보하고 나고서야

    업무수행을 할수 있는 정도의 능력이라면

    그다지 칭찬 받을만한 곳은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성 평등을 위해서 정부 부처를 수립한 것은 충분히 대단한 일이긴 합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상징적인 의미일 뿐이고 정작 여성들을 위해 무언가 하기 보다는

    남성의 권익이랄것도 없는 권익조차 훼손시키는 방향으로만 일을 해나가는게 계속 보인다면,

    그런것을 볼때 곱게 보이지 않는건 당연한게 아닌가 합니다.

    뭐 말하자면 밉게 보던놈이 사고치니까 죽일놈 된거라는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만..

    뭐 그렇게 안보이는 사람들이 많다면 저야 뭐 할말 없습니다만..



    모든 사람이 모든 상황을 하나하나 재면서 행동할거라고는 생각하지도 않고, 저라도 그렇습니다만...

    아 그리고, 보도블럭 다시 까는게 낫다는건 하나의 비유로 말한거고 그건 뭐 알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뭐 야밤에 쓰다보니 좀 횡설수설이 됐네요...

    답글삭제
  2. 이번에 여성부장관이 잘릴까 안잘릴까?...

    + 여성부 BBC뜨다.+ 세계로 가는 여성부+ 올블로그 태그 - 여성가족부+ 같은 나라 안에서 이래야하나+ 다음 아고라 여성부 폐지서명 아마 BBC나 CNN에서 이 이벤트(?)를 보도 안하고 국내에서만 비...

    답글삭제
  3. 괜한, 오지랖 아닌가 싶습니다..



    여성가족부(이하, 여성부)에서, 요번에 실시한 이벤트로 인해 여러 말들이 나왔던건 젊은 층에서 부터 발현한것으로 보입니다. 미움받는 노무현정권을 등에 업은 죄로 부서 자체의 존속이 의심 받는 사안이 아니고, 여성부 자체의 예산집행과정 자체가 추궁받고 있는 일이지요.



    저는 정치적으로 큰 주관이 없는 사람이긴 합니다만, 저도 미흡하나마 내는 세금이 옳은 방향으로 쓰이기를 원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물론 여성부가 인력도 모지라겠거니와,

    완벽할수 없다는 생각으로, 세세한 곳까지 신경쓰고 부서의영향력을 행사할수는 없을것이라 생각은 됩니다.

    하지만, 남성인권 줄이기식의 정책이 아닌, 모든 여성의 권리 평준화에 힘써야 된다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성매매감소의 해결책을 남성에게 전가 시키기 보다, 종사 여성들의 재활에 노력을 기울이는 식의 노력 말입니다.

    물론, 성매매에 대한 남성들의 인식전환도 필요한 사항이겟구요..



    두서 없었군요.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4. 성매매는 여성가족부가 존속되는거 보다 처벌 수위를 높이는게 더 빨리 근절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5. 루돌프님, BrightListen님, 日常茶飯事님, 골방선비님 의견 감사합니다. 성매매가 범죄이고, 인간에 대한 중대한 폭력이라는 것을 보다 진지하게 여성부가 생각을 했다면 지금과 같은 캠페인을 하지는 않았겠지요. 어쩌면 여성부 사람들조차도 그 심각성에 대해 너무 가볍거나 안이하게 생각했을 수도 있겠군요. 단지 돈을 가진 남성이 조금만 건전하게 생각을 바꾸면 되는 문제로 말이지요.



    여성부가 하는 일이 남성의 권익을 훼손시키거나 인권을 줄인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지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왜 여성의 권익 신장과 남성의 권익을 깎아내리는 것을 동의어로 간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남녀 차별이 없어지면, 결국에는 남성이기 때문에 억압되어왔거나 강요받아왔던 불합리한 관습, 행동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닐까요? 여성이나 남성이기에 앞서 한 사람의 인간이나 인격체로서 존중받고, 서로 존경하게 되지 않을까요? 여성부의 세련되지 못한 캠페인보다 훨씬 심각한 것은 100만명에 이르는 성매매 종사자와 수요자가 여전히 우리 주변에 존재한다는 것이고, 그 말은 멀지 않은 많은 우리 이웃들이 성매매의 수요자이거나 피해자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답글삭제
  6. 그르르..12/29/2006

    이번에 여성부의 실추는 뒤로 하고도

    공개된 여성부 예산 쓰임세와

    여성부 대부분이 이화여대 출신이라는 점

    마지막으로 편향된 남성 공격적인 정책수립등은

    큰 문제라 생각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