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Archive

2006-12-19

어떤 형태의 펌질과 스크랩도 모두 반대합니다.

블로그 글의 무단 도용: 네이버 vs. 독립 블로거 라는 글을 읽고 다시 열불이 나서 한 마디 씁니다.


불법이고 합법이고를 떠나서 저는 펌질, 스크랩을 적극 반대합니다. 펌질, 스크랩을 통해 복사된 글들이 인터넷을 어지럽혀 결국 검색 엔진이 사용자가 원하는 글을 찾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제목만 살짝 다르지만 결국에는 똑같이 복사된 글만 검색 결과에 올려놓는 어처구니 없는 현상을 양산해냅니다. 그래서 펌질에 의해 오염된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검색하면 원본 글은 누가 쓴 지도 모르겠고, 복사하고 또 복사한 쓰레기만 나오죠. 그나마 네이버와 싸이월드가 자신의 서비스들을 robots.txt로 검색을 막아놓은 게 어찌보면 다행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 않았으면 우리 나라 인터넷은 온통 복사된 쓰레기로 가득 찼을 지도 모르니까요.

웹의 기본은 스크랩이나 복사가 아니라 링크입니다. 그리고 그 링크에 의해서 검색의 중요도도 결정되어야 합니다. 펌질과 스크랩을 통해 데이터의 웹은 더욱 요원해져 갑니다. 사용자들이 올려놓은 지식 정보와 블로그, 카페는 마치 자기 자산인양 검색도 막아놓고, 다른 곳에서 링크를 걸려고 하면 매일 링크 주소를 바꿔버리는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포털들의 행태가 어쩔 수 없이 펌질과 스크랩을 양산했고, 인터넷 세상을 오염시켜온 주범입니다. 그런 세상에서 파란과 같은 후발 주자가 어떻게든 트래픽을 모아보려고 타 블로그의 스크랩 기능을 넣었다는 것은 어찌 보면 이미 예상되어 온 일이라고 보입니다. 그나마 뺐으니 천만 다행이군요.



댓글 8개:

  1. 음.. 항상 자료 출처가 분명해야 하는 대학 레포트에서도, 펌질 스크랩등의 무분별한 자료들의 난무함이 꽤나 문제가 되겠군요.

    괜시리 출처 제대로 밝히지 못해서 F 받으면 난감합니다...

    답글삭제
  2. 신승식 님의 의견에 전격 동의 합니다..:)

    답글삭제
  3. 약 2년간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했던 저 또한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크게 공감합니다. 트래픽 모아서 대체 무엇을 하려고 그러는 것인지. 그것도 사랑받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된 거라고 봐야 하나요?

    답글삭제
  4. being7112/19/2006

    저는 Daum의 카페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관리하고 있는데.......

    학교를 다니면서, 제 Daum 카페의 조회수가 무척이나 늘었더군요. 왜인가했더니? 제가 학교 다니면서 보는 공연과 책들이, 일반적인 교재였던 거죠. 그래, 제 감상문에 대한 조회가 폭주 했다는 걸, 2학기가 되어서야 알았습니다.

    하나의 대상(책, 공연)에 대한 감상문인데..... 왜 그것을 그리 읽어갈까 싶기도 합니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학교 친구들과 '일촌'을 맺어 서로의 사진을 보는 즐거움으로, 방명록에 가끔 인사하는 재미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곳에는 감상문이 없는 탓인지, 조회수가 많지 않아요.(ㅋㅋ)

    개인적으로, 검색을 했을 때.... 동일한 copy성 내용이 여러 블로그 등에서 발견되면, 짜증이 납니다. '이게, 뭐야.'

    저도, '링크'에 찬동 합니다.

    답글삭제
  5. 효미니님, 사쿠님, 정찬명님, being71님. 싸이월드는 링크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원천적으로 펌질만 가능하게 되어 있지요. 다음 카페, 네이버 블로그, 지식인 물론 여기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펌질, 스크랩, 퍼가기, 담아가기 문화는 이런 포털들의 서비스가 바뀌지 않는 한 계속되겠지요.

    답글삭제
  6. 실버리버12/21/2006

    저도 무분별한 펌질이나 스크랩은 무척 싫지만

    자료의 보존이나 공유를 통한 시너지를 위해선

    링크만으로는 불안하고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펌질이나 스크랩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출처를 명시하지 않거나 무분별한 펌질이나 스크랩이 당연시되는 문화나

    근본적인 링크를 불가능하게 막아놓거나 힘들게 해놓은 사이트들의 정책이 더 근본 문제가 아닐까요?



    좀더 성숙한 정보 공유의 문화와 환경이 참 아쉽습니다.



    그리고...

    사족을 단다면 링크에 의해 검색중요도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단언은 너무 구글스러우십니다;;

    답글삭제
  7. 실버리버님, 물론 성숙한 정보 공유 문화 중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웹이 가치있는 정보를 찾기 쉽게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크랩이나 펌질로 소스가 여러 군데 놓이면 그 소스가 얼마나 가치있는지, 또는 적합한 정보인지 판단할만한 기계적인 기준이 흐트러지는 것입니다. 그 말은 기계로 검색하는 웹의 성능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이겠지요. 다시 말해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 가운데 글을 복사해가는 것이 단기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유용한 방법이 될 지 몰라도, 전체 웹, 장기적인 관점, 또는 다수 사용자 입장에서는 결국 피해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답글삭제
  8. 포털이나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으며,

    개인적인 저장의 용도로 사용하는 스크랩은 언제나 가능한 것이겠죠? ^^;



    정보공해, 비트공해... 에 대한 말씀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꾸벅~!

    답글삭제